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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VB.NET]리소스 이미지 출력 속도 개선 방법과 예제
작성일 2019-07-11 수정일 2022-10-07 조회수 4298
분류 Knowhow
적용
플랫폼
키워드 이미지, Image, SmartDraw, SmartPictureBox, SmartButton
첨부파일 TechNote73_Example.zip

본 자료는
1. 이미지 사용 방식과 장단점
2. 이미지 사용 방식에 따른 각종 수치 비교
3. 예제 설명
3-1. 주요 구현 방법 설명
3-2. 주요 소스 코드
순서로 진행합니다.

1. 이미지 사용 방식과 장단점

이미지 사용 방식은 크게 리소스 이미지를 바로 호출하는 방식과 리소스 이미지를 인스턴스화하여 사용하는 방식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두 방식은 사용 용도에 따라 출력 속도, 가용 메모리, 부팅 속도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상세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항목 [CASE-1] 리소스 이미지를
바로 사용
[CASE-2] 리소스 이미지를
SmartPictureBox의 ImageList에 추가하여 사용
설명 이미지를 출력할 때마다
리소스의 이미지를 호출하여 사용하는 방식
리소스의 이미지를 SmartPictureBox의 ImageList
에 추가하여 컬렉션 형태로 사용하는 방식
장점 상시 가용 메모리가 늘어난다. 이미지 출력 속도가 빠르다.
단점 이미지 출력 속도가 느리다. 상시 가용 메모리가 줄어든다.

2. 이미지 사용 방식에 따른 각종 수치 비교

아래 표는 첨부한 예제를 IEC1000-Series에 저장하고 런타임 모드로 실행했을 때 측정한 결과이며, 측정 항목과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시 가용 메모리 : 리소스 이미지를 ImageList에 추가하여 사용할 때는 RAM에 저장하여 사용하므로 리소스 이미지를 바로 사용할 때보다 가용 메모리가 더 적습니다.

- 부팅 시간 : IEC1000-Series 기준으로 예제를 런타임 모드로 실행했을 때 폼이 완전히 로드될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 실 사용 가능 시간 : 리소스 이미지를 바로 사용하는 경우 리소스 이미지를 인스턴싱할 필요가 없으므로 부팅 후 프로그램을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리소스 이미지를 ImageList에 추가하는 경우 시간이 추가로 소요됩니다. 본 예제에서는 800*290 사이즈의 Bitmap 이미지 10개 총 6.63MB 크기의 이미지들을 폼 로드 전 OnFormLoadCompleting 이벤트에서 일괄로 ImageList에 추가합니다.

- 반복 출력 횟수별 소요 시간 : 여러 이미지를 일정 횟수만큼 반복적으로 출력할 때 소요 시간을 방식별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 버튼 개수별 이미지 변경 소요 시간 : 일정 개수의 SmartButton.ImageUp을 특정 이미지로 일괄 변경할 때 소요 시간을 방식별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참고VB .NET에서는 "Tech Note 41. [C#] 폼 내부에 생성된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을 배열처럼 접근하는 방법"이 적용되지 않아 버튼 개수별 이미지 변경 소요 시간 예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항목 [CASE-1] 리소스 이미지를 바로 사용 [CASE-2] 리소스 이미지를 ImageList에 추가하여 사용
상시 가용 메모리 95.52% 91.68%
부팅 시간(폼 로드 시간) 12.26초 12.32초
실 사용 가능 시간 바로 사용 가능 폼 로드 후 1.83초
반복 출력
횟수별
500회 10.81초 2.73초
1000회 22.36초 5.45초
2000회 45.04초 10.89초
버튼 개수별
이미지 변경 소요 시간
28개 0.146 ~ 0.249초 0.027초
56개 0.292 ~ 0.4856 0.055초
84개 0.435 ~ 0.668초 0.086초

주의첨부한 예제를 기준으로 테스트한 결과이며, 사용 이미지의 용량과 개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예제 설명 3-1. 주요 구현 방법 설명

리소스는 배포될 때 실행 파일(exe 파일)안에 저장되어 배포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리소스 파일에 접근하게 되면 RAM(Program Memory)에 접근하는 것이 아닌 실행 파일이 위치한 물리적인 저장소(Flash Disk, SD Card, USB)에 접근하여 리소스 파일을 불러오게 됩니다. 이 작업은 RAM에서 데이터를 불러오는 작업보다 처리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이미지 출력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즉, 사용할 이미지를 RAM에 미리 할당하고(인스턴싱) 호출하게 되면 이미지 출력 속도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SmartButton등 Control의 이미지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SmartPictureBox의 ImageList에서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기 때문에 이미지를 인스턴스화하여 배열이나 객체에 저장한 뒤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C# 예제코드
소스 코드는 참고 및 학습용으로 버그 및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Form1. 이미지 반복 출력
private int m_iIndex;   // ImageList의 인덱스를 체크
private int m_iRep;   // 현재 반복 횟수를 체크
private int m_iReptCnt;   //콤보박스에서 설정한 반복 횟수
private Form2 frm2;

// Form이 로딩될 때 이미지를 인스턴싱
private void smartForm1_OnFormLoadCompleting()
{
// Form2를 ChildForm으로 추가
frm2 = new Form2();
smartForm1.AddChildForm(frm2);

// 이미지 인스턴싱 시간을 체크
SmartX.SmartTimer.StartWatch();
// 사용 이미지 10개
smartPictureBox1.AddImageList(Properties.Resources._0);
smartPictureBox1.AddImageList(Properties.Resources._1);
//…………………………중략…………………………
smartPictureBox1.AddImageList(Properties.Resources._8);
smartPictureBox1.AddImageList(Properties.Resources._9);

// 시간 측정 종료
SmartX.SmartTimer.StopWatch();
}

// Form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 인스턴싱 경과시간을 표시
private void smartForm1_OnFormLoadCompleted()
{
labInstance.Text =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0.00초");
}

// 이미지를 SmartPictureBox에 출력하는 메서드(인자값 : 개선 전, 후 체크)
private void ShowImage(bool bSelect)
{
// 리소스에서 바로 호출하는 방식 [개선 전 방식]
if (bSelect == false)
{
// 현재 인덱스에 맞는 이미지를 리소스에서 바로 출력
switch (m_iIndex)
{
case 0:
smartPictureBox1.Image = Properties.Resources._0;
break;
case 1:
smartPictureBox1.Image = Properties.Resources._1;
break;
//…………………………중략…………………………
case 8:
smartPictureBox1.Image = Properties.Resources._8;
break;
case 9:
smartPictureBox1.Image = Properties.Resources._9;
break;
}
}
// SmartPictureBox의 ImageList에 저장된 이미지를 출력하는 방식 [개선 후 방식]
else
{
smartPictureBox1.DrawNext();
}
// 이미지의 인덱스를 증가시키고 마지막 값이 된 경우 초기화
m_iIndex = (m_iIndex == 9) ? 0 : ++m_iIndex;
}

private void smartTimer2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리소스에서 불러오는 방식을 먼저 실행
if (m_iRep < m_iReptCnt)
{
ShowImage(false);
}
// 설정한 반복 횟수 이후 객체에서 불러오는 방식을 실행
else
{
ShowImage(true);
}

// 반복 횟수를 증가시키고 설정한 반복 횟수가 되면 다음 방식의 시간 체크를 시작
if (++m_iRep == m_iReptCnt)
{
// 리소스에서 불러오는 방식의 시간 체크를 종료하고 라벨에 시간을 표시
SmartX.SmartTimer.StopWatch();
labBeforeTime.Text =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0.00초");
// 객체에서 불러오는 방식의 시간 체크 시작
SmartX.SmartTimer.StartWatch();
}
// 현재 반복 횟수가 설정한 반복 횟수의 2배가 될 때 반복을 종료
else if (m_iRep == (m_iReptCnt * 2))
{
// 객체에서 불러오는 방식의 시간 체크를 종료하고 라벨에 시간 표시
SmartX.SmartTimer.StopWatch();
labAfterTime.Text =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0.00초");

// 반복이 완료되어 타이머를 정지하고 반복 횟수를 초기화
smartTimer2.Stop();
m_iRep = 0;
btnTimeCheck.Enabled = true;
btnTimeCheck.ButtonUp();
}
}

Form2. 버튼 업 이미지 일괄 변경
private Bitmap imgChange1;    // SmartButton.ImageUp에 적용할 이미지1
private Bitmap imgChange2;   // SmartButton.ImageUp에 적용할 이미지2
private bool m_bFlag;   // 변경할 버튼의 이미지를 지정하기 위한 플래그

// Form2 로드
private void Form2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 이미지를 인스턴싱
imgChange1 = new Bitmap(Properties.Resources.button1);
imgChange2 = new Bitmap(Properties.Resources.button2);
// …중략…
}

// 버튼 이미지 일괄 변경 메서드
private void btnChange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nt iRep = (int)udButtonCount.Value;

// 시간 체크 시작
SmartX.SmartTimer.StartWatch();

// 리소스에서 바로 호출하는 방식 [개선 전 방식]
if (chkUpgrade.Checked == false)
{
// 버튼을 지정한 개수만큼 업 이미지를 일괄 변경. 테크노트 41번 참고
for (int i = 1; i <= iRep; i++)
{
("smartButton" + i).ControlByName<SmartX.SmartButton>(this).UpImage = (m_bFlag == false) ? Properties.Resources.button2 :
Properties.Resources.button1;
}

// 시간 체크 정지하고 라벨에 출력
SnmartX.SmartTimer.StopWatch();
labBeforeTime.Text = Sn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0.000초");
}
// 이미지를 인스턴스화한 후 호출하는 방식 [개선 후 방식]
else
{
// 버튼을 지정한 개수만큼 업 이미지를 일괄 변경. 테크노트 41번 참고
for (int i = 1; i <= iRep; i++)
{
("smartButton" + i).ControlByName<SmartX.SmartButton>(this).UpImage = (m_bFlag == false) ? imgChange2 : imgChange1;
}

// 시간 체크 정지하고 라벨에 출력
SnmartX.SmartTimer.StopWatch();
labAfterTime.Text = Sn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0.000초");
}
// 변경할 버튼의 이미지를 지정하기 위한 플래그 설정
m_bFlag = (m_bFlag == false) ? true : false;
}
VB.NET 예제코드
소스 코드는 참고 및 학습용으로 버그 및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Form1. 이미지 반복 출력
Private m_iIndex As Integer   ' ImageList의 인덱스를 체크
Private m_iRep As Integer   ' 현재 반복 횟수를 체크
Private m_iReptCnt As Integer   ' 콤보박스에서 설정한 반복 횟수

' Form이 로딩될 때 이미지를 인스턴싱
Private Sub smartForm1_OnFormLoadCompleting() Handles SmartForm1.OnFormLoadCompleting
' 이미지 인스턴싱 시간을 체크
SmartX.SmartTimer.StartWatch()
' 사용 이미지 10개
smartPictureBox1.AddImageList(My.Resources._0)
smartPictureBox1.AddImageList(My.Resources._1)
'………………중략………………
smartPictureBox1.AddImageList(My.Resources._8)
smartPictureBox1.AddImageList(My.Resources._9)
' 시간 측정 종료
SmartX.SmartTimer.StopWatch()
End Sub

' Form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 인스턴싱 경과시간을 표시
Private Sub smartForm1_OnFormLoadCompleted() Handles SmartForm1.OnFormLoadCompleted
labInstance.Text =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0.00초")
End Sub

' 이미지를 SmartPictureBox에 출력하는 메서드(인자값 : 개선 전, 후 체크)
Private Sub ShowImage(ByVal bSelect As Boolean)
If bSelect = False Then
' 리소스에서 바로 호출하는 방식 [개선 전 방식]
' 현재 인덱스에 맞는 이미지를 리소스에서 바로 출력
Select Case m_iIndex
Case 0
smartPictureBox1.Image = My.Resources._0
Case 1
smartPictureBox1.Image = My.Resources._1
'………………중략………………
Case 8
smartPictureBox1.Image = My.Resources._8
Case 9
smartPictureBox1.Image = My.Resources._9
End Select
Else
' 이미지를 인스턴스화한 후 호출하는 방식 [개선 후 방식]
smartPictureBox1.DrawNext()
End If

' 이미지의 인덱스를 증가시키고 마지막 값이 된 경우 초기화
m_iIndex = If((m_iIndex = 9), 0, System.Threading.Interlocked.Increment(m_iIndex))
End Sub

Private Sub smartTimer2_Tick(ByVal sender As System.Object, ByVal e As System.EventArgs) Handles smartTimer2.Tick
If m_iRep < m_iReptCnt Then
' 리소스에서 불러오는 방식을 먼저 실행
ShowImage(False)
Else
' 설정한 반복 횟수 이후 객체에서 불러오는 방식을 실행
ShowImage(True)
End If

If System.Threading.Interlocked.Increment(m_iRep) = m_iReptCnt Then
' 반복 횟수를 증가시키고 설정한 반복 횟수가 되면 다음 방식의 시간 체크를 시작
'리소스에서 불러오는 방식의 시간 체크를 종료하고 라벨에 시간을 표시
SmartX.SmartTimer.StopWatch()
labBeforeTime.Text =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0.00초")
' 객체에서 불러오는 방식의 시간 체크 시작
SmartX.SmartTimer.StartWatch()
ElseIf m_iRep = (m_iReptCnt * 2) Then
' 현재 반복 횟수가 설정한 반복 횟수의 2배가 될 때 반복을 종료
'객체에서 불러오는 방식의 시간 체크를 종료하고 라벨에 시간 표시
SmartX.SmartTimer.StopWatch()
labAfterTime.Text =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0.00초")
' 반복이 완료되어 타이머를 정지하고 반복 횟수를 초기화
smartTimer2.Stop()
m_iRep = 0
btnTimeCheck.Enabled = True
btnTimeCheck.ButtonUp()
End If
End S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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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