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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 처리 방식과 즉시 처리 방식의 비교 및 관련된 SmartX Framework 컴포넌트 안내
작성일 2019-03-14 수정일 2022-10-07 조회수 2725
분류 SmartX Framework
적용
플랫폼
키워드 SmartListBox, SmartFile, 오버헤드
첨부파일

본 문서는
1. 즉시 처리 방식과 일괄 처리 방식 비교
2. SmartFile에서의 일괄 처리
3. SmartDraw에서의 일괄 처리
4. 일괄 처리에 따른 처리 시간 비교
순서로 진행합니다.

1. 즉시 처리 방식과 일괄 처리 방식 비교

자료가 발생하면 즉시 처리하는 즉시 처리 방식과는 달리, 계속해서 발생하는 자료를 축적하여 두었다가 일정 시점 또는 일정량이 축적되었을 때 일괄해서 처리하는 자료 처리 방식입니다.
특히 시스템에서 한 번만 처리해도 유효한 공통적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처리하게 되는 경우 오버헤드가 발생하여 시스템의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이때 프로그램에 일괄 처리 방식을 적용 할 경우, 오버헤드가 줄어들고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처리 방식은 항상 최신의 데이터를 유지해야 하거나 이용자가 즉시 응답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 사용되고, 일괄 처리 방식은 공통적인 처리를 여러 번 반복하는 작업을 한 번만 처리하게 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SmartX Framework의 컴포넌트 중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이 즉시 처리와 일괄 처리 방식으로 나눠지는 컴포넌트로는 SmartListBox와 SmartDraw이 있습니다.

[표] 즉시 처리와 일괄 처리 방식의 설명, 장/단점 및 관련된 SmartX Framework 컴포넌트의 메소드
즉시 처리 일괄 처리
장점 데이터의 실시간성이 보장됨 오버헤드가 줄어들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단점 한 번만 처리해도 되는 공통적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경우
오버헤드가 발생하여 시스템의 처리 속도가 느려짐
데이터의 실시간성을 보장하기 어려움
SmartFile Write()
Read()
FillBuffer()
WriteBuffer()/WriteBufferSave()
ReadBuffer()
SmartDraw DrawUpdateOption = DefaultAuto
(※ Application.DoEvents())
DrawUpdateOption = BatchAssign
DrawUpdate()

참고각 컴포넌트의 자세한 내용은 SmartX Framework Reference Guide를 참고하세요.

2. SmartFile에서의 일괄 처리

SmartFile은 데이터를 Write/Read하는 시점으로 메소드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구조체(Structure)의 경우 String과 사용법이 크게 다르지 않아 본 문서는 String을 기준으로 안내합니다.

1) Write() : 즉시 처리 방식으로, 데이터를 물리적인 저장소에 Write합니다.
2) FillBuffer() : 일괄 처리 방식을 사용하기 전 물리적인 저장소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 Buffer로 데이터를 읽어옵니다.
3) WriteBuffer()/WriteBufferSave() : 일괄 처리 방식으로, WriteBuffer()를 호출해 데이터를 RAM(Buffer)에 저장 후 마지막에 WriteBufferSave()를 호출해 일괄로 물리적인 저장소에 Write합니다.
4) Read() : 즉시 처리 방식으로, 저장소의 데이터를 Read합니다.
5) ReadBuffer() : 일괄 처리 방식으로, FillBuffer()를 호출해 저장소의 데이터를 Buffer로 Read한 뒤 ReadBuffer() 메소드를 호출해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Read합니다.


주의 SmartFile을 이용하여 File을 Write할 때 장/단점 및 주의사항

Writing 중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하거나 전원 공급이 불안정해지는 등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파일이 깨지거나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SmartFile을 이용하여 File을 쓰는 경우 저장소에 물리적으로 Writing하기 때문에 빈번하게 Write하는 경우 저장소 성능의 저하가 발생합니다.

Write() WriteBuffer()
WriteBufferSave()
장점 Write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오류 발생 직전까지의 데이터를 Write합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Write하는 경우
Write()과 비교하여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저장소 성능의 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점 호출 시마다 물리적 저장소(SD Card, Flash Disk)에 저장하므로
여러 번 호출할 경우 오버헤드가 많이 발생하여
처리 시간이 늘어나고, 저장소 성능의 저하가 발생합니다.
WriteBuffer()을 호출하고 WriteBufferSave()를
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그램 오류 또는 전원 공급이
중단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한다면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3. SmartDraw에서의 일괄 처리

SmartDraw는 DrawUpdateOption 속성을 설정하여 즉시 처리, 일괄 처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DrawUpdateOption = DefaultAuto : 즉시 처리 방식으로, Draw관련 메서드가 호출되었을 때 즉시 화면에 표시합니다.
2) DrawUpdateOption = BatchAssign : 일괄 처리 방식으로, Draw관련 메서드가 호출되어도 화면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DrawUpdate() 메서드를 호출하면 화면에 일괄적으로 표시합니다.


중요 반복문 안에서 SmartDraw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도형을 그리는 경우 New 버전과 Old 버전의 차이점 – SmartX New Version 기준

반복문 안에서 SmartDraw의 Draw 관련 메서드를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처리할 때 New버전의 경우에는 Old 버전과 다르게 OnPaintMessage가 발생하지 않아서 그리는 중간에 화면이 갱신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클릭하여 500개의 사각형을 반복문으로 그릴 때 New 버전에서는 500개의 사각형이 하나하나 그려질 때 마다 화면 갱신을 하는 것이 아닌 최종적으로 500개가 끝나고 나면 그때 Message들이 다 Loop에서 처리가 되고나서 화면이 갱신됩니다. 이것을 강제적으로 사각형마다 처리하기 위해서는 Application.DoEvents() 메서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기본적으로 New버전의 SmartDraw는 즉시 처리와 일괄 처리의 속도가 많은 차이가 발생하지 않지만 Old 버전과 비교했을 때 더 빠르게 그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일괄 처리에 따른 처리 시간 비교 [표] 각 메소드 반복 호출 횟수별 소요 시간 (단위 : 초)
컴포넌트 인터페이스 처리 방식 500번 5,000번 10,000번
SmartDraw DefaultAuto 즉시 처리 0.209 1.905 3.820
DefaultAuto + DoEvents() 즉시 처리 0.778 7.749 15.515
BatchAssign 일괄 처리 0.122 1.204 2.393
SmartFile Write() 즉시 처리 1.344 13.736 27.517
WriteBuffer()
WriteBufferSave()
일괄 처리 0.065 0.419 0.764
Read() 즉시 처리 2.817 349.237 1490.233
FillBuffer()
ReadBuffer()
일괄 처리 0.007 0.122 0.182
C# 예제코드
소스 코드는 참고 및 학습용으로 버그 및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SmartFile 측정 주요 코드
// 파일에 문자열 데이터 쓰기 - 즉시 처리
// 호출시 마다 물리적 저장소(Flash Disk, SD Card, USB Memory)에 저장하므로 이 메서드를 여러번 호출시 성능 저하가 발생
private void WriteString()
{
m_strBenchResult[0] += "-즉시처리";
SmartX.SmartTimer.StartWatch();
// udDataCount값 만큼 반복하여 파일에 문자열을 쓰기
for (int i = 0; i < Convert.ToInt32(udDataCount.Value); i++)
{
smartFile1.StringType.Write("[" + i + "] " + m_strWriteString);
}
SmartX.SmartTimer.StopWatch();

// 파일에 문자열을 모두 쓰기 위해 걸린 시간을 저장
m_strBenchResult[1] = String.Format("{0:F4}s",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

// WriteBuffer(), WriteBufferSave()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 데이터를 Buffer(RAM)에 저장 후
// 마지막에 물리적인 저장소에 저장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일괄 처리
private void WriteString_Buffer()
{
m_strBenchResult[0] += "-일괄처리";
SmartX.SmartTimer.StartWatch();

// udDataCount값 만큼 반복하여 문자열을 Buffer에 저장하기
for (int i = 0; i < Convert.ToInt32(udDataCount.Value); i++)
{
smartFile1.StringType.WriteBuffer("[" + i + "] " + m_strWriteString);
}
// Buffer에 저장된 문자열을 파일에 쓰기
smartFile1.StringType.WriteBufferSave();
SmartX.SmartTimer.StopWatch();

// 파일에 문자열을 모두 쓰기 위해 걸린 시간을 저장
m_strBenchResult[1] = String.Format("{0:F4}s",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

// 문자열을 라인 단위로 읽기 합니다. - 즉시 처리
// 라인수가 많은 경우 각각의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을 경우 내부적인 오버헤드로 인하여 속도가 느려집니다.
private void ReadString()
{
m_strBenchResult[0] += "-즉시처리";
SmartX.SmartTimer.StartWatch();

smartFile1.StringType.SetReadFrontPosition();

for (int i = 0; i < Convert.ToInt32(udDataCount.Value); i++)
{
// 파일에서 문자열을 읽기
m_strReadString[i] = smartFile1.StringType.Read();
}
SmartX.SmartTimer.StopWatch();

// 파일에 문자열을 모두 읽기 위해 걸린 시간을 저장
m_strBenchResult[1] = String.Format("{0:F4}s",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

// FillBuffer(), ReadBuffer() 메서드를 사용하여 File의 데이터를 Buffer(RAM)에 저장후
// Buffer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와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일괄 처리
private void ReadString_Buffer()
{
m_strBenchResult[0] += "-일괄처리";
SmartX.SmartTimer.StartWatch();

// 파일에 있는 문자열 데이터를 Buffer에 저장합니다.
smartFile1.StringType.FillBuffer();

for (int i = 0; i < Convert.ToInt32(udDataCount.Value); i++)
{
// Buffer에 저장된 Index 위치에 있는 문자열 데이터를 읽기
m_strReadString[i] = smartFile1.StringType.ReadBuffer(i);
}

SmartX.SmartTimer.StopWatch();

// 파일에 문자열을 모두 읽기 위해 걸린 시간을 저장
m_strBenchResult[1] = String.Format("{0:F4}s",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


SmartDraw 측정 주요 코드
private void radDarwSetting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radDefaultAuto.Checked == true)
{
smartDraw1.DrawUpdateOption = SmartX.SmartDraw.DrawUpdateOptions.DefaultAuto;
}
else
{
smartDraw1.DrawUpdateOption = SmartX.SmartDraw.DrawUpdateOptions.BatchAssign;
}
}

private void DrawRectangle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Rectangle의 넓이, 높이, X축, Y축 위치를 저장할 변수
int iWidth, iHeight, iTop, iLeft;

SmartX.SmartTimer.StartWatch();

for (int i = 0; i < smartUpDown1.Value; i++)
{
iTop = m_rdValue.Next(10, 368);
iLeft = m_rdValue.Next(10, 628);
iWidth = m_rdValue.Next(0, (628 - iLeft));
iHeight = m_rdValue.Next(0, (368 - iTop));

// ForeLayer(DrawLayer)에 사각형을 그리기
smartDraw1.SetBrushStyle(Color.FromArgb(m_rdValue.Next(0xffffff)));
smartDraw1.SetPenStyle(Color.FromArgb(m_rdValue.Next(0xffffff)), 1);
smartDraw1.Rectangle(iLeft, iTop, iWidth, iHeight);

if (radAuto_DoEvent.Checked == true)
{
Application.DoEvents();
}
}

if (smartDraw1.DrawUpdateOption == SmartX.SmartDraw.DrawUpdateOptions.BatchAssign)
{
// UpdateOption이 BatchAssign일 때 메모리에 저장된 그림 요소를 출력
smartDraw1.DrawUpdate();
}

SmartX.SmartTimer.StopWatch();

labTime.Text =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
VB.NET 예제코드
소스 코드는 참고 및 학습용으로 버그 및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SmartFile 측정 주요 코드
' 파일에 문자열 데이터 쓰기 - 즉시 처리
' 호출시 마다 물리적 저장소(Flash Disk, SD Card, USB Memory)에 저장하므로 이 메서드를 여러번 호출시 성능 저하가 발생
Private Sub WriteString()
m_strBenchResult(0) += "-즉시처리"
SmartX.SmartTimer.StartWatch()
' udDataCount값 만큼 반복하여 파일에 문자열을 쓰기
For i As Integer = 0 To Convert.ToInt32(udDataCount.Value) - 1
smartFile1.StringType.Write("[" & i & "] " & m_strWriteString)
Next
SmartX.SmartTimer.StopWatch()

' 파일에 문자열을 모두 쓰기 위해 걸린 시간을 저장
m_strBenchResult(1) = String.Format("{0:F4}s",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End Sub

' WriteBuffer(), WriteBufferSave()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 데이터를 Buffer(RAM)에 저장 후
' 마지막에 물리적인 저장소에 저장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일괄 처리
Private Sub WriteString_Buffer()
m_strBenchResult(0) += "-일괄처리"
SmartX.SmartTimer.StartWatch()

' udDataCount값 만큼 반복하여 문자열을 Buffer에 저장하기
For i As Integer = 0 To Convert.ToInt32(udDataCount.Value) - 1
smartFile1.StringType.WriteBuffer("[" & i & "] " & m_strWriteString)
Next
' Buffer에 저장된 문자열을 파일에 쓰기
smartFile1.StringType.WriteBufferSave()
SmartX.SmartTimer.StopWatch()

' 파일에 문자열을 모두 쓰기 위해 걸린 시간을 저장
m_strBenchResult(1) = String.Format("{0:F4}s",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End Sub

' 문자열을 라인 단위로 읽기 합니다. - 즉시 처리
' 라인수가 많은 경우 각각의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을 경우 내부적인 오버헤드로 인하여 속도가 느려집니다.
Private Sub ReadString()
m_strBenchResult(0) += "-즉시처리"
SmartX.SmartTimer.StartWatch()
smartFile1.StringType.SetReadFrontPosition()

For i As Integer = 0 To Convert.ToInt32(udDataCount.Value) - 1
' 파일에서 문자열을 읽기
m_strReadString(i) = smartFile1.StringType.Read()
Next
SmartX.SmartTimer.StopWatch()

' 파일에 문자열을 모두 읽기 위해 걸린 시간을 저장
m_strBenchResult(1) = String.Format("{0:F4}s",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End Sub

' FillBuffer(), ReadBuffer() 메서드를 사용하여 File의 데이터를 Buffer(RAM)에 저장후
' Buffer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와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일괄 처리
Private Sub ReadString_Buffer()
m_strBenchResult(0) += "-일괄처리"
SmartX.SmartTimer.StartWatch()

' 파일에 있는 문자열 데이터를 Buffer에 저장합니다.
smartFile1.StringType.FillBuffer()

For i As Integer = 0 To Convert.ToInt32(udDataCount.Value) - 1
' Buffer에 저장된 Index 위치에 있는 문자열 데이터를 읽기
m_strReadString(i) = smartFile1.StringType.ReadBuffer(i)
Next
SmartX.SmartTimer.StopWatch()

' 파일에 문자열을 모두 읽기 위해 걸린 시간을 저장
m_strBenchResult(1) = String.Format("{0:F4}s",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End Sub


SmartDraw 측정 주요 코드
Private Sub radDarwSetting_Click(ByVal sender As Object, ByVal e As EventArgs) Handles radDarwSetting.Click
If radDefaultAuto.Checked = True Then
smartDraw1.DrawUpdateOption = SmartX.SmartDraw.DrawUpdateOptions.DefaultAuto
Else
smartDraw1.DrawUpdateOption = SmartX.SmartDraw.DrawUpdateOptions.BatchAssign
End If
End Sub

Private Sub DrawRectangle_Click(ByVal sender As Object, ByVal e As EventArgs) Handles btnDrawRect.Click
' Rectangle의 넓이, 높이, X축, Y축 위치를 저장할 변수
Dim iWidth, iHeight, iTop, iLeft As Integer

SmartX.SmartTimer.StartWatch()

For i As Integer = 0 To smartUpDown1.Value - 1
iTop = m_rdValue.Next(10, 368)
iLeft = m_rdValue.Next(10, 628)
iWidth = m_rdValue.Next(0, (628 - iLeft))
iHeight = m_rdValue.Next(0, (368 - iTop))

' ForeLayer(DrawLayer)에 사각형을 그리기
smartDraw1.SetBrushStyle(Color.FromArgb(m_rdValue.Next(&HfffffF)))
smartDraw1.SetPenStyle(Color.FromArgb(m_rdValue.Next(&HfffffF)), 1)
smartDraw1.Rectangle(iLeft, iTop, iWidth, iHeight)

If radAuto_DoEvent.Checked = True Then
Application.DoEvents()
End If
Next

If smartDraw1.DrawUpdateOption = SmartX.SmartDraw.DrawUpdateOptions.BatchAssign Then
' UpdateOption이 BatchAssign일 때 메모리에 저장된 그림 요소를 출력
smartDraw1.DrawUpdate()
End If

SmartX.SmartTimer.StopWatch()

labTime.Text = SmartX.SmartTimer.StopWatchElapsedSecond.ToString()
End S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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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