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1. 문제 설명
2. 문제 원인
3. 해결 방법
3-1. 손상이 발생되지 않기 위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법
3-2.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처리 방법
순서로 진행합니다.
NAND Flash Memory의 영역은 크게 Boot 영역, O/S 영역, Flash Disk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여기서 Flash Disk 영역은
Registry 영역, Flash Disk File System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아래의 주요 손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IEC-Series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1. 서지(보드에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ESD 및 높은 레벨의 노이즈 포함)
2. 전원 공급의 불안정
3. 매우 빈번한 파일 쓰기(레지스트리 포함)

2. 문제 원인
CASE-1 | Windows Mobile Device Center를 연결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디버깅 시 전원 공급이 불안정하거나 차단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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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2 | Flash Disk 영역에 FileWrite 중 전원 공급이 불안정하거나 차단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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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3 | 시스템에서 레지스트리 정보를 변경(저장) 중 전원 공급이 불안정하거나 차단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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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4 | 제품 사용 시 빈번한 파일쓰기를 할 경우 (레지스트리 영역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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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C-Series 제품의 NAND Flash는 Block당 Erase 수명이 최대 100,000회 입니다. 따라서 빈번한 파일쓰기를 할 경우에 NandFlash의 수명이 다해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단, 단순히 파일을 100,000번 삭제했다고 해서 바로 수명이 다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SLC FlashMemory의 수명에 대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ASE-5 | 정전기나 외부 장비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노이즈가 심한 환경에서 Nand Flash에 파일을 읽거나 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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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즈가 심한 환경에서 파일을 읽을 경우 오동작으로 파일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
CASE-6 | O/S 영역의 데이터에 이상이 생겼을 때 시스템을 초기화 점퍼 세팅으로 초기화했을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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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영역의 복구 데이터가 위 CASE1~5의 원인으로 인해 손상되면, 초기화 과정에서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3. 해결 방법
NAND Flash Memory 데이터 손상 문제 해결 방법은 크게 2가지의 방식으로 접근해볼 수 있습니다.
3-1. 손상이 되지 않기 위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법
CHECK POINT-1 | 전기적인 문제인지 확인 필요 즉, 설치 환경의 전기적인 인터페이스에 의해 IEC-Series 제품으로 서지 유입이 발생하는지 현장에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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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POINT-1 |
전기적인 문제인지 확인 필요 즉, 설치 환경의 전기적인 인터페이스에 의해 IEC-Series 제품으로 서지 유입이 발생하는지 현장에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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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POINT-2 | 파일쓰기가 매우 빈번할 경우 대상의 파일을 SD Memory에 장착하여 기록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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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CK POINT-2 |
파일쓰기가 매우 빈번할 경우 대상의 파일을 SD Memory에 장착하여 기록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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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처리 방법
손상 영역에 따라서 처리 방법이 다르며,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손상 영역 | 증상 | 해결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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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t 영역 |
1. BootLogo 이미지가 떠도 Booting이 되지 않음 2. BootLogo 이미지가 안 뜸(Blank Screen) |
A/S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
O/S 영역 |
1. Booting은 되지만 O/S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음 2. O/S 화면으로 넘어간 후 사용자 프로그램이 정상 실행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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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sh Disk 영역 |
Registry 저장 영역 | 1. O/S가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음 2. 사용자 프로그램이 정상 실행되지 않음 3. 프로그램 사용 도중 임의의 시점에서 응용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 | IEC-Series 제품 초기화 |
Flash Disk File System 영역 |
1. 사용자 프로그램이 정상 실행되지 않음 2. 프로그램 사용 도중 임의의 시점에서 응용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 | IEC-Series 제품 초기화 및 사용자 프로그램의 파일 다시 복사 |
손상 영역 | 증상 | 해결방법 | |
---|---|---|---|
Boot 영역 |
1. BootLogo 이미지가 떠도 Booting이 되지 않음 2. BootLogo 이미지가 안 뜸(Blank Screen) |
A/S 문의 | |
O/S 영역 |
1. Booting은 되지만 O/S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음 2. O/S 화면으로 넘어간 후 사용자 프로그램이 정상 실행되지 않음 |
||
Flash Disk 영역 |
Registry 저장 영역 | 1. O/S가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음 2. 사용자 프로그램이 정상 실행되지 않음 3. 프로그램 사용 도중 임의의 시점에서 응용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 | IEC-Series 제품 초기화 |
Flash Disk File System 영역 |
1. 사용자 프로그램이 정상 실행되지 않음 2. 프로그램 사용 도중 임의의 시점에서 응용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 | IEC-Series 제품 초기화 및 사용자 프로그램의 파일 다시 복사 |